본문 바로가기
Enterprise/Protec

[프로텍] 반도체 후공정 기업, OSAT 업체

by DS.STUDY 2022. 10. 5.
반응형
출처: 프로텍 CI


안녕하세요. 다들 성투하고 계신가요? 오늘 코스피는 초반 강세를 보이다 결국 큰 변화 없이 마감을 했네요. 코스닥은 700을 넘어서다 다시 가라 앉았습니다..😂 꽤나 높게 발표된 소비자물가지수 탓일까요? 어려움이 많은 요즘이네요.

오늘도 주목해 볼만한 기업을 가지고 와 보았습니다. 바로 반도체 후공정 기업 프로텍입니다.


프로텍은 어떤 기업인가?

프로텍은 1997년 반도체 장비 및 자동화 공압부품 등의 제조를 목적으로 설립, 2001년 8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고속 자동화 시스템을 기반으로 반도체 패키지 공정 장비 제조 전문 기업으로 반도체 공정 중에서 마지막 부분인 후공정을 담당하는 OSAT 업체입니다.
※ OSAT : Outsourced Semiconductor Assembly and Test, 반도체 패키징·수탁 기업
반도체 산업이 국가적으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OSAT 기업의 성장이 향후 국가 반도체 경쟁력을 결정짓게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반도체 시장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성장함에 따라 프로텍 역시 향후 행보를 주목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 전자공시시스템


프로텍은 반도체 장비 디스펜서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국산화하는 등 기술력 인정받아 삼성전자, LG전자, SK하이닉스 등 굵직한 기업을 주요 고객으로 삼고 있고, 싱가폴, 말레이시아, 대만 등 아시아권에도 일부를 수출하고 있죠.
또한 피앤엠, 스트라토아이티, 프로텍엘앤에이치 등 종속회사를 두어 업무의 효율을 상승시키고 있습니다. 2012년 8월에는 스프린 프린터 제조사인 일본의 미나미를 인수하였고, 최근에는 조직 통합을 통한 경영 효율화 및 사입시너지 확대를 위해 자회사인 (주)엠솔을 흡수합병하기도 했구요.
※ 스프린 프린터: 반도체용 패키지나 PCB기판에 솔더 페이스트를 인쇄·도포하는 장비

디스펜서란?

프로텍의 핵심제품에는 디스펜서, 다이본더, AGV(무인운반차) 등이 있습니다. 이 중 디스펜서 분야는 대부분의 매출을 차지하고 있어 핵심 중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도체 제조 과정에서 신호체계의 오류, 간섭 등을 줄이기 위해 볼더링(범프)을 메꾸고 표면처리를 해야하는데, 메꿔주는 장비가 바로 디스펜서입니다. 아래의 그림을 보면 동그란 부분이 볼더이고 그 겉을 디스펜서로 메꾸는 것입니다.

출처: 유안타증권 리처시센터
프로텍의 시장 점유율

현재 후공정 디스펜서 장비의 국내시장은 A사, C사, M사 등 해외업체와 프로텍이 시장을 선점하였습니다. 프로텍은 국내 디스펜서 장비 생산업체 중에서 유일하게 해외 진출에 성공하여 싱가폴, 대만 시장에서 해외업체와 대등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유안타증권의 전망에 따르면, 반도체 조립을 위한 장비산업 분야는 반도체 패키지의 시장 변화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할 것이며, 글로벌 OSAT 업체들은 여전히 고부가 반도체 패키징 중심으로 사업 역량에 집중할 것이라 내다보았습니다. 프로텍의 주력 장비 수요 역시 견조할 것이라고 전망했네요.

실적과 안정성은?

2019년 6월, 매출액 정점을 달성한 후 코로나 펜데믹으로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이후 다시 매출액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최근 반도체 시장이 다시 어려움을 겪고 있네요. 반도체의 업황에 따라 프로텍의 성과가 달라질 듯 합니다. 현재 주가는 순이익에 비해 낮게 형성되어 있네요.

출처: 아이투자스톡워치

다만, 프로텍은 부채비율이 15% 이하이고 유동비율도 500%가 넘습니다. 17년도 2분기부터는 이자발생부채도 대폭 감소시켰고 점차 줄여나가는 중이구요. 안정성에는 큰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출처: 아이투자스톡워치
최근 이슈, 자기주식취득 결정

2022년 7월 27일, 자시주식취득 결정을 했습니다. 약 45억원(198,000주)의 금액을 3개월간 취득했는데요. 한 달이 되지 않아 취득예정주식을 모두 취득하였습니다.

자기주식취득은 일반적으로 주식가격이 지나치게 낮게 평가되었을 때 경영권을 보호하고 주가를 안정시키기 위해 기업이 자기자금으로 자기회사 주식을 사들이는 것입니다. 취득한 자기 주식을 취득한 경우 자사주에 편입하는지, 매도 후 현찰로 반환 받는지를 확인해야합니다. 자사주에 편입 후 주주환원에 사용한다면 기업이 투자자의 이익을 생각한다는 뜻이고, 현찰로 반환한다면 자금 증자와 같이 자금 확보를 위한 수단으로 자기주식을 취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초록박스는 자기주식취득을 한 기간입니다. 경제 흐름이 좋지 않아 자기주식취득에도 주가는 계속 하락하는 추세이네요.

출처: 전자공시시스템 / 네이버증권(일일차트)


반도체 시장이 다소 불안한 경향이 있지만, 삼성전자를 보유한 대한민국은 늘 그렇듯 새로운 방법을 찾을 것입니다. 하루 빨리 업황이 개선되어 프로텍의 실적 역시 좋아지면 하는 마음입니다.

반응형

'Enterprise > Protec'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텍] 31.9억 원 규모 자기주식취득 결정  (0) 2022.10.12

댓글